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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구조해석및공력가열실험실

실험실 소개

열-구조해석 및 공력가열 실험실 (Thermal-Structural Analysis and Aero-Heating Test Lab)에서는 구조/재료의 열-구조적 거동 예측 및 분석과 관련된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구조/재료가 열적 극한환경에 노출되는 경우, 높은 수준의 열하중에 의한 구조/재료의 손상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공력가열에 의한 구조/재료의 삭마현상에 의한 구조물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구조물 손상에 의한 기계시스템 구조물의 형상 변화는 설계된 임무수행을 불가능하게 할 수 있으므로, 구조/재료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는 열보호시스템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실은 열적 극한환경이 형성될 수 있는 다양한 산업분야 및 첨단기술분야에서 사용가능한 구조/재료의 열보호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주요 연구 분야
  1. 1.구조/재료의 열-구조거동 예측
    • 내열재료 및 열보호시스템의 열-구조적 건전성 분석
    • 초고속 비행체 선두부의 열-구조적 거동 분석
  2. 2.공력가열시험 기반의 구조/재료 열-구조거동 분석
    • 내열재료의 삭마 및 내삭마 특성 분석
    • 열보호시스템의 열차폐 특성 분성
  3. 3. 내열시스템 설계/제작
    • 공력가열환경에서 사용가능한 열보호시스템 개발
    • 초고속 비행체 선두부 삭마 방지를 위한 내열구조 개발
    • 열적 극한환경에서 사용가능한 기계시스템 개발

교수님 소개

김경록
  • 프로필
    • 소 속: 기계시스템공학부
    • 연구실: 테크노관 426호
    • 연락처: ☎054-478-7385
    • E-mail: gyeongrok91@kumoh.ac.kr
  • 학력 및 경력
    • 2018년: 한국항공대 공학사 (항공우주공학)
    • 2020년: 한국과학기술원 (KAIST) 공학석사 (항공우주공학)
    • 2023년: 한국과학기술원 (KAIST) 공학박사 (항공우주공학)
    • 2023년: 한국과학기술원 (KAIST) 연수연구원 (기계기술연구소)
  • 주요 논문

    • Robustness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TDLAS sensor for scramjet intake,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141, 108561, (2023).
    • Evaluation of optical window integrity under wall heat flux of scramjet intake, AIAA Journal, Online Published, 1-10, (2023).
    • Temperature determination of multiple gas slab using a single absorption line, Journal of Quantitative Spectroscopy and Radiative Transfer, 311, 108758, (2023).
    • TDL-based spectroscopy for simultaneous measurement of multiple gas properties using a single absorption lin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37 (4), 1829-1844, (2023).
    • Area-based velocimetry using TDLAS for low-speed flow,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37 (8), 4099-4108, (2023).
    • Effect of isolator height on a model scramjet intake performanc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36 (12), 6083-6092 (2022).
    • Ablation characteristics of aluminum alloy wings with yttria partially-stabilized zirconia coating,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105, 106024,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