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김경진·이경준 교수, ‘제33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작성자
KITNEWS
조회
1313
작성일
2023.07.13
첨부
김경진·이경준 교수, ‘제33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 ‘공학’ 및 ‘이학’ 분야 총 2명 선정 
- 3년 연속 수상자 배출

기계시스템공학과 김경진 교수와 수리빅데이터학과 이경준 교수가 ‘제33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수상자로 선정됐다.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지난 한 해 동안 발표된 과학기술 관련 논문 가운데 국내 400여 개 학회에서 추천한(학회당 1편) 논문을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심사해 선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과학기술 분야의 최고 권위 학술상 가운데 하나로 우리 대학은 3년 연속 수상자를 배출하고 있다. 

김경진 기계시스템공학과 교수는 한국추진공학회 추천으로 ‘공학 부문’수상자로 선정됐다. 논문명은 ‘알루미늄/니켈 나노박막 다층 내 수직방향 이종금속 반응파 전파 해석연구’다. 이 논문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나노에너제틱스 첨단기술 분야에서 나노 두께만한 이종금속 박막다층 구조 안의 반응파 전파현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파이로 물리현상’ 규명에 대한 연구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러한 나노에너지 기반의 박막 구조물은 매우 높고 정밀 조정이 가능한 ‘파이로 반응성’과 ‘반응전파 속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주방산 시스템의 초소형 점화장치와 기폭관 등에 다양하게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경진 교수는 방산 파이로테크닉 기술 전문가로서 지난 20여 년간 미국과 국내에서 활발한 연구개발 활동을 수행해 왔으며, 최근에도 국방과학연구소, 한국연구재단 등의 지원으로 초소형 기폭관 M&S(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기술 확보 및 장치 성능 향상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경준 수리빅데이터학과 교수는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추천으로 ‘점진적 중도절단에서 십분위분배율을 기반으로 한 Gumbel 분포의 적합도 검정’ 논문이 ‘이학 부문’ 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 이 논문은 소득의 불평등 정도를 측정하는 십분위분 배율과 로렌츠 곡선을 활용하여 환경과학, 시스템 신뢰성, 수문학과 같은 분야에서 점진적 중도절단 방법을 통해 측정된 자료가 Gumbel 분포를 따르는 지를 검정하는 연구내용이 담겨 있다. 이 연구를 통해 환경과학, 수문학 등의 분야의 데이터 분석에 있어 더 정확한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학술적인 부분에서 나아가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지난해 우리 대학에 부임한 이경준 교수는 부산대병원에서 지원하는 ‘AI 기반 맞춤형 당뇨병 예측 및 위험 평가 모델 개발’과제 등을 비롯해, 최근에는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수정된 균형화된 결합 점진적 중도절단에서 정확한 추론’과제가 선정되는 등 데이터 추론 및 모델링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올해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자는 이학(32명), 공학(88명), 농수산학(38명), 보건(56명), 종합(25명) 분야에서 총 239명이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