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프로그램

인증프로그램

HOME 인증프로그램 정보전자공학 학습성과 및 평가

학습성과 및 평가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 학습성과(키워드), 구분, 내용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키워드) 구분 내용
PO1 (공학기초) 정의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설명 학생들이 수학, 기초과학, 공학, 정보기술 등 교과과정의 이수를 통하여 습득한 지식과 이론을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의 검증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다.
PO2 (분석실험) 정의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우선 데이터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한 분석능력이 있어야 하며, 또 문제 해결을 위해 실험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전자공학 분야에서 문제 해결의 첫 단계로 학생들이 이러한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하며 필요한 실험을 계획하고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PO3 (문제정의) 정의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대하는 태도가 긍정적이며, 문제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을 인지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된 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며, 그 두 가지 단계를 연결하는 공식, flow chart, 순서 등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에 관련된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수식이나 도식으로 모델링할 수 있다.
PO4 (도구활용) 정의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S/W 및 H/W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전자공학 분야의 최신 정보 및 연구 결과로부터 기술 동향을 이해하고,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방법 등에 관련된 능력을 배양하며 최신 S/W 및 H/W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S/W 및 H/W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PO5 (설계능력) 정의 설계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전자공학 분야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전자공학 분야에서 주어진 설계 요구사항과 제한된 조건에서 구성요소와 시스템, 공정을 설계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은 학생들이 사회 진출 전에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이다. 또한, 문제 해결 과정에 주변 조건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즉, 허용되는 기간, 비용, 주어진 자원 조건 등에 맞추어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문제해결 과정에서 설계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전자공학 분야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다.
PO6 (협력능력) 정의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설명 문제 해결을 위해 프로젝트팀으로 임무를 수행할 경우, 서로 협력하면서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를 위해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프로젝트팀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과 책임을 인지하고, 팀 구성원과 협력하여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PO7 (의사소통) 정의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설명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의사를 문서 및 구두로 원활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은 공학 분야의 모든 종사자가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의사를 정리하여 문서 및 구두로 상대방에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PO8 (공학이해) 정의 전자공학 분야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과 같은 활동 등이 좁은 의미에서의 활동이 아닌 거시적 활동의 일부임을 인지하는 능력의 함양과 거시적 해결이 결국은 작은 요소의 해결을 통해 이루어짐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의 제고를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 분야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경제, 안전, 환경, 보건,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PO9 (책임의식) 정의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전자공학 분야 종사자, 나아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윤리적,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를 인식하고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다.
PO10 (자기계발) 정의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설명 공학 분야의 발전 속도와 현 사회의 변화속도가 매우 빨라 4년의 대학교육만으로 평생 한 분야에 종사하기란 어려우므로,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고자 하는 의식을 대학교육 과정에서부터 고취 시켜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기술환경 및 사회 변화의 빠른 속도에 맞춘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자기 주도 학습을 수행할 수 있다.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연관성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연관성 : 프로그램 교육목표(PEO), 학습성과(PO) - 기초지식, 자료분석, 설계능력, 문제해결, 실무능력, 협동능력, 의사전달, 평생학습, 공학이해, 윤리의식, 경영이해에 관한 정보 제공
프로그램 교육목표 (PEO) 학습성과(PO)
1 2 3 4 5 6 7 8 9 10
공학 기초 분석 실험 문제 정의 도구 활용 설계 능력 협력 능력 의사 전달 공학 이해 책임 의식 자기 계발
1. 공학 기초지식을 산업현장에 창의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
2. 전자정보기술을 바탕으로 전자공학분야의 설계 능력과 신기술 개발 능력 배양
3. 국제적인 기술변화와 산업경영의 기본을 이해하고 공학인의 역할을 책임지고 수행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 연관성 강함(3) ◎ : 연관성 보통(2) 〇 : 연관성 작음(1)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정보전자공학 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와 내용 : 평가대상, 평가도구, 학습성과(PO) - (1기초지식, 2자료분석, 3설계능력, 4문제해결, 5실무능력, 6협동능력, 7의사전달, 8평생학습, 9공학이해, 10윤리의식, 11경영이해), 평가주기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대상 평가도구 학습성과(PO) 평가 주기
1 2 3 4 5 6 7 8 9 10
공학 기초 분석 실험 문제 정의 도구 활용 설계 능력 협력 능력 의사 전달 공학 이해 책임 의식 자기 계발
졸업예정자
(졸업시점평가)
교과기반평가             매년
졸업작문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평가도구 및 평가내용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평가도구 및 평가내용 : 평가시점, 평가구분, 평가도구, 평가내용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시점 평가구분 평가도구 평가내용
졸업시점평가 내부평가 교과기반평가 Probe 교과목의 시험 및 보고서로 평가
내외부평가 졸업작문 설계능력, 협력능력, 의사전달, 공학이해, 책임의식,자기계발의 주제에 대해 학생이 작성한 작문을 평가
창의설계프로젝트 종합평가 창의설계프로젝트1,2(종합설계) 교과목의 최종보고서 및 발표를 평가

프로그램 최소 인증기준과 졸업요건

프로그램 최소인증기준과 졸업요건
프로그램 최소인증기준과 졸업요건 : 구분,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인증기준, 졸업요건에 관한 정보 제공
구분 정보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인증기준 졸업요건
전문교양 교과목 20학점(인증필수12학점, 선택8학점) 이상 이수 좌동
MSC 교과목 인증필수 교과목 32학점 이상 이수 좌동
전공 교과목 ㆍ2019년이전 입학자 : 인증대상 전공 교과목 65학점 이상 (전공필수 포함)
ㆍ2020년이후 입학자 : 인증대상 전공 교과목 70학점 이상 (전공필수 포함)
ㆍ창의설계입문, 창의설계프로젝트1,2를 포함한 설계교과목 9학점 이상
좌동
취득학점 전문교양, MSC, 전공 및 일반선택 교과목을 포함하여 140학점 이상 이수 좌동
졸업논문 학사학위논문 심사 보고서 통과 좌동
지도교수상담 수강신청 가능학기 수 최소 상담 횟수 -
8 4
프로그램 상담 최소 인증기준
프로그램 상담 최소 인증기준 : 입학년도, 2016년 이후 수강신청 가능학기, 상담횟수에 관한 정보 제공
입학연도 2016년 이후 수강신청 가능학기 상담횟수
2016년 이후 입학생 8 4
2018년 이후 편입생 4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