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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 및 평가

학습성과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 번호, 내용, 키보드에 관한 정보 제공
번호 학습성과
PO1 수학, 기초과학, 인문 소양 및 컴퓨터공학 지식을 컴퓨팅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2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수식 또는 프로그래밍 등을 통해 검증할 수 있는 능력
PO3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
PO4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포함한 적절한 도구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5 사용자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6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팀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PO8 컴퓨팅 분야의 해결방안이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9 컴퓨터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 기준

학습성과 PO1 “기초지식”

(종합설계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학습성과 PO1 “기초지식”에 관한 정보 제공
PO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주어진 문제해결에 응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음을 증명해야 함
수행 준거 수학, 기초과학, 컴퓨터 분야 관련 이론등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음
평가도구 i) 졸업시험의 기초지식과 관련된 문항의 점수
ii) 종합설계 수행 결과 보고서의 “기초지식” 항목의 점수
평가 기준
(Rubrics)
수학, 기초과학에서 습득한 공학적 기초이론과 지식을 상세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설계 또는 구현에 충분히 응용할 수 있다. 또는 구현에 충분히 응용 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에서 습득한 공학적 기초이론과 지식을 상세하게 이해하고 있으나 이를 설계 또는 구현에 응용하기에는 부족하다.
수학, 기초과학에서 습득한 공학적 기초이론의 이해 부족으로 설계 또는 구현이 어렵다.
평가도구 별
기준
졸업시험
졸업시험 결과 "기초지식“ 부분의 점수 6점 이상/10점 만점
졸업시험 결과 "기초지식“ 부분의 점수 4점 이상/10점 만점
졸업시험 결과 "기초지식“ 부분의 점수 4점 미만/10점 만점
개선도구 Closed loop
성취목표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계획 ■ BSM 관련 교과목 수강 장려
■ 전공 이론 과목에 관련 이론을 적용한 문제 해결 능력 배양
측정 ■ 졸업시험은 연 1회 이상 실시한다.
■ 종합설계 결과 보고서의 “기초지식” 항목을 평가한다.
평가 ■ 졸업시험은 “기초지식” 항목을 이용하여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종합설계 결과 보고서의 “기초지식” 항목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학습성과 PO2 "이론검증"

(종합설계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학습성과 PO2 "이론검증"
PO2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주어진 문제해결에 응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음을 증명해야 함
수행 준거 수학, 기초과학, 컴퓨터 분야 관련 이론 등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음
평가도구 i) 졸업시험의 이론검증과 관련된 문항의 점수
ii) 종합설계 수행 결과 보고서의 “이론검증” 항목의 점수
평가 기준
(Rubrics)
요구 명세서에 명시된 요구사항과 여러 현실적인 제약조건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다.
요구 명세서에 명시된 요구사항과 여러 현실적인 제약조건의 반영이 미흡하다.
요구 명세서에 명시된 요구사항과 여러 현실적인 제약조건을 반영할 능력이 없다.
평가도구 별
기준
졸업시험
졸업시험 결과 "설계능력“ 부분의 점수 6점 이상/10점 만점
졸업시험 결과 "설계능력“ 부분의 점수 4점 이상/10점 만점
졸업시험 결과 "설계능력“ 부분의 점수 4점 미만/10점 만점
개선도구 Closed loop
성취목표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계획 ■ 설계교과목의 수강 권장
■ 다양한 구현 기법과 최적의 구현기법에 대한 교육 강화
■ 교수/학습조교와의 상호 교류
측정 ■ 졸업시험 결과 "설계구현“ 부분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 종합설계 수행결과 발표의 “설계능력” 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평가 ■ 졸업시험 결과 "설계구현" 부분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종합설계 수행결과 발표의 “설계능력” 항목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함.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학습성과 PO3 “자료분석”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PO3 “자료분석”에 관한 정보 제공
PO3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제약조건(일정, 비용, 자원등)을 인지하고, 요구사항을 표현하고, 이런 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구성 요소별로 설계 및 구현할 수 있으며, 전체 시스템으로 통합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보장
수행 준거 요구명세서에 표기된 기능에 따라 시스템설계서 및 소프트웨어설계서를 작성할 수 있다.
평가도구 i) 졸업시험의 설계구현과 관련된 문항의 점수
ii) 종합설계 수행 결과 보고서의 “설계능력” 점수
평가 기준
(Rubrics)
자료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정리할 수 있으며, 실험에 필요한 절차 및 계획을 수립하여 제한 시간 내에 정확한 데이터를 획득할수 있다.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실험에 필요한 만큼의 내용을 정의하고 필요한 절차에 따라 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자료를 종합적으로 이해 및 분석하지 못하여 기본적인 실험을 수행할 수 없다.
평가도구 별
기준
종합설계
주제의 도출 방법, 관련자료 분석능력과 실험계획 및 방법의 객관성을 제시하였고 결과가 매우 우수하다. (종합설계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주제의 도출 방법, 관련자료 분석능력과 실험계획 및 방법의 객관성을 일부 제시하였으며, 결과가 보통이다. (종합설계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주제의 도출 방법, 관련자료 분석능력과 실험계획 및 방법의 객관성을 제시하지 못하고, 옳은 결과를 구하지 못한다. (종합설계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개선도구 Closed loop
성취목표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계획 ■ 관련 교과목에서 다양한 자료를 요약하고 분석하여 제출하도록 요구
■ 설계 보고서에 이론과 설계절차, 설계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하도록 지도
측정 ■ 졸업시험 결과의 “자료분석” 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 종합설계 결과 보고서의 “자료분석” 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평가 ■ 졸업시험 결과의 “자료분석” 부분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종합설계 결과 보고서의 “자료분석” 항목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학습성과 PO4 “문제해결”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PO4 “문제해결”에 관한 정보 제공
PO4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컴퓨터 관련 분야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문제 해결에 필요한 이론 및 방법론을 적용하여 문제를 수식화 또는 모델링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음을 증명해야 함
수행 준거 제기된 문제들의 요구사항과 결과를 요약하고 정형화하여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평가도구 i) 졸업시험의 문제해결과 관련된 문항의 점수
ii) 종합설계 수행 결과 보고서의 “문제해결” 항목의 점수
평가 기준
(Rubrics)
주어진 문제에 대한 결과를 얻기 위한 적절한 방법과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여문제를 모델링하고 문제를 원활히 해결하였다.
주어진 문제에 대한 모델링 능력은 있으나 결과를 얻기 위한 적절한 방법과 도구를 사용하는 능력이 미흡하다.
주어진 문제에 대한 모델링 능력이 부족하여 주어진 문제에 대한 결과를 얻기가 어렵다.
평가도구 별
기준
종합설계
종합설계 수행시 결과를 얻기 위한 적절한 방법과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를 모델링하고 문제를 잘 해결하였다.
종합설계 수행시 결과를 얻기 위한 적절한 방법과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를 모델링하였으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였다.
종합설계 수행시 결과를 얻기 위한 적절한 방법과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 모델링과 해결을 하지 못하였다.
개선도구 Closed loop
성취목표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계획 ■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정보 수집 권장
■ 관련 교과목에서 다양한 문제를 경험할 수 있도록 요구
■ 프로젝트 담당 지도교수가 지도
■ 교수/조교와의 상호교류를 적극 권장
측정 ■ 졸업시험 결과 "문제해결“ 부분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 종합설계 결과 보고서의 “문제해결” 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평가 ■ 졸업시험 결과 "문제해결“ 부분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종합설계 결과 보고서의 “문제해결” 항목 부분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학습성과 PO5 “설계능력”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PO5 “설계능력”에 관한 정보 제공
PO5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컴퓨터 관련 실무에 필요한 적절한 최신 기술, 방법, 실무 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실무 문제 해결에 적절한 도구 등을 선택 할 수 있고, 선택된 기술, 방법, 최신 도구들을 관련 컴퓨터 관련 실무에 응용할 수 있음을 증명해야 함
수행 준거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최신 기술과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 i) 졸업시험의 실무도구와 관련된 문항의 점수
ii) 종합설계 수행결과의 “실무능력” 점수
평가 기준
(Rubrics)
요구 명세서에 명시된 요구사항과 여러 현실적인 제약조건을 충분히 반영하여 구성 요소와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요구 명세서에 명시된 요구사항과 여러 현실적인 제약조건을 반영하였으나 구성요소와 시스템을 종합적 설계 능력이 미흡하다.
요구 명세서에 명시된 요구사항과 여러 현실적인 제약조건을 반영하지 않았으며 구성 요소와 시스템의 설계 능력이 없다.
평가도구 별
기준
종합설계
종합설계 목표 설정에 제한조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설계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종합설계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종합설계 목표 설정에 제한조건을 일부 고려하여 설계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종합설계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종합설계 목표 설정에 제한조건을 고려하지 못하고, 설계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나 그 결과가 부족하다.
(종합설계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개선도구 Closed loop
성취목표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계획 ■ 설계교과목의 수강 권장
■ 다양한 구현 기법과 최적의 구현기법에 대한 교육 강화
■ 교수/학습조교와의 상호 교류
측정 ■ 졸업시험 결과 "설계구현“ 부분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 종합설계 수행결과 발표의 “설계능력” 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평가 ■ 졸업시험 결과 "설계구현“ 부분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종합설계 수행결과 발표의 “설계능력” 항목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함.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학습성과 PO6 “협동능력”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PO6 “협동능력”에 관한 정보 제공
PO6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설명 복합 학제적 팀 구성 및 팀웍의 필요성과 팀 내 구성원의 역할분담을 이해하고, 적절한 객관적 판단을 통하여 팀 구성원 또는 타 분야 종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타당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한 구성원 및 리더로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음을 증명해야 함
수행 준거 팀의 구성원으로서 다른 팀원들과 협동하여 주어진 팀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평가도구 i) 각종 동아리, SIG 혹은 학회 활동에 참여한 실적
ii) 종합설계 수행결과의 “협동능력” 항목의 점수
평가 기준
(Rubrics)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과제를 기획하여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팀원 간의 의견충돌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으며 팀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리더십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과제를 기획하여 수행하고, 팀원 간의 의견충돌을 해결할 수 있으나, 팀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리더십 능력은 부족하다.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과제를 기획하여 수행할 수 있으나, 팀원 간의 의견충돌을 잘 해결하지 못하고 리더십 능력도 부족하다.
평가도구 별
기준
종합설계
문제 해결을 위하여 팀을 구성하여 진행하거나, 다른 팀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결과를 잘 도출하였다.
문제 해결을 위하여 팀을 구성하여 진행하거나, 다른 팀의 도움으로 문제의 해결방안은 제시하였으나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였다.
문제 해결을 위하여 팀을 구성하지 못하고, 다른 팀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였다.
개선도구 Closed loop
성취목표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계획 ■ 전공 교과목에서 팀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팀과제를 수행하도록 장려
■ 설계 교과목에서 팀프로젝트 수행 시 팀워크 배양을 위해 지도
■ 학과행사 및 다양한 학생활동의 일정을 공지하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 및 지도
측정 ■ 종합설계 수행결과 발표의 “협동능력” 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평가 ■ 종합설계 수행결과 발표의 “협동능력” 항목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학습성과 PO7 “의사전달”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PO7 “의사전달”에 관한 정보 제공
PO1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컴퓨터 관련 분야의 의사전달 과정에서 자신 및 상대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이 주장하는 바를 논리적으로 종합/정리할 수 있어야 하고, 토론, 발표, 보고서 등을 통하여 자신의 주장을 정확하고 명확하게 표현하여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이를 증명해야 함
수행 준거 제시된 주제에 대하여 객관적 사실과 의견의 발표와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평가도구 i) 공학문서 보고서 작성 결과 평가 분야의 점수
ii) 종합설계 수행결과의 “발표력” 항목의 점수
평가 기준
(Rubrics)
제시된 주제를 조사하고 요구분석이 충분히 이루어지고, 발표와 보고서 작성 시 객관적 사실과 자신의 의견을 분명히 구분하여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제시된 주제를 조사하고 요구분석하고, 발표와 보고서 작성 시 객관적 사실과 자신의 의견을 대체로 구분하나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은 부족하다.
제시된 주제를 조사하고 요구분석이 불충분하고, 발표와 보고서 작성 시 객관적 사실과 자신의 의견을 잘 구분하지 못하여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도 부족하다.
평가도구 별
기준
종합설계
상대방에게 발표자의 의사를 정확히 전달하고, 질문에 대한 적절한 응답을 하며 이를 설계내용 개선에 잘 적용하였다.
상대방에게 발표자의 의사를 전달하지만, 질문에 대한 적절한 응답과 이를 설계내용 개선에 적용하기가 어렵다.
상대방에게 발표자의 의사를 전달하기가 어렵다.
개선도구 Closed loop
성취목표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계획 ■ 강좌에 기본소양 교과목으로 의사소통과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다루는 강좌를 개설하고 학생들이 수강할 수 있도록 권장
■ 전공 교과목에서 과제를 부여하여 학생들이 제시된 주제에 대하여 발표와 보고서 작성을 하도록 유도
■ 학과 단위에서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수행결과 발표회 개최
■ 작품전시회에서 학생들에게 본인의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줌
측정 ■ 공학문서 보고서 작성 결과물을 근거로 측정한다.
■ 종합설계 수행결과 발표의 “의사전달” 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평가 ■ 공학문서 보고서 작성 결과물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v■ 종합설계 수행결과 발표의 “의사전달” 항목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학습성과 PO8 “공학이해”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PO8 “공학이해”에 관한 정보 제공
PO1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 엔지니어로서의 평생교육의 의미와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미래상을 고려하여 어떠한 교육이 자신의 발전에 필요한 학습인가를 판단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선택한 학습이 자신의 발전에 기여했는지를 증명해야 함
수행 준거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여 새로운 정보와 기술의 동향을 파악하고 습득할 수 있다.
평가도구 i) 자격증 취득 및 세미나, 특강 참가 회수
ii) 기술자료 수집 및 분석 능력
평가 기준
(Rubrics)
제안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 문화 환경 등 사회전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충분한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논리적,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제안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 문화 환경 등 사회전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설명할 수 있으나 논리적 근거는 부족하다.
제안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 문화 환경 등 사회전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평가도구 별
기준
Essay
Essay 평가 6점 이상/10점 만점 (Essay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Essay 평가 4점 이상/10점 만점 (Essay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Essay 평가 4점 미만/10점 만점 (Essay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개선도구 Closed loop
성취목표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계획 ■ 기술과 사회 문화에 관한 관련 과목을 수강하도록 장려
■ 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세미나를 개최
■ 공학적 해결 방안이 허용되는 범위를 알기 위하여 특허, 저작권 등 관련 과목에서 지도
■ 기술과 사회변화를 보고하는 기술동향 잡지를 구독하도록 장려
측정 ■ 종합설계의 “공학이해” 항목을 점수화하여 측정한다.
■ 공학이해와 관련된 Essay 평가 문제를 출제하여 측정한다.
평가 ■ Essay 시험 결과를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학습성과 PO9 “윤리의식”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PO1 “기초지식”에 관한 정보 제공
PO1 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설명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 방안이 컴퓨터 관련분야와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 법률적 관점에서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음을 보장해야 함
수행 준거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 문화, 환경 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평가도구 i) 종합설계 수행결과의 “기대효과” 항목의 점수
ii) 공학이해와 관련된 Essay 평가 시험
평가 기준
(Rubrics)
엔지니어로서의 책임과 윤리의 필요성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며 엔지니어로서의 적절한 윤리강령(윤리기준)을 설정하고 그 의미를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엔지니어로서의 책임과 윤리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으나 엔지니어로서의 윤리강령(윤리기준)을 설정 및 설명이 미흡하다.
엔지니어로서의 책임과 윤리의 필요성을 잘 이해하지 못하며 엔지니어로서의 윤리강령(윤리기준)을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평가도구 별
기준
윤리의식 평가시험
Essay 평가 6점 이상/10점 만점 (Essay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Essay 평가 4점 이상/10점 만점 (Essay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Essay 평가 4점 미만/10점 만점 (Essay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개선도구 Closed loop
성취목표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계획 ■ 교양강좌에 기본 소양 교과목으로 공학윤리 강좌를 개설하여 학생들이 수강하도록 권장
■ 엔지니어로서의 윤리강령(윤리기준)을 설정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장려
■ 설계프로젝트, 실험/실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갖고 주어진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
■ 윤리의식 관련 서적을 소개하고 읽을 것을 독려
측정 ■ 종합설계의 “윤리의식” 항목의 점수화하여 측정한다.
■ 공학윤리와 관련된 Essay 평가 문제를 출제하여 측정한다.
평가 ■ 종합설계의 “윤리의식” 항목의 점수를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Essay 시험 결과를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학습성과 P10 “평생학습”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P10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에 관한 정보 제공
PO1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설명 다양한 시사적 문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정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으며, 이해한 시사적 논점을 평가하며, 다양한 시사적 논점에 대하여 자신의 논리를 정립할 수 있음을 증명해야 함
수행 준거 정치, 경제, 사회 분야 등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시사적인 문제들을 이해할 수 있다.
평가도구 i) 졸업시험의“시사논점” 항목의 점수
ii) 시사논점과 관련된 Essay 평가 시험
평가 기준
(Rubrics)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전공분야와 관련된 새로운 정보와 기술의최근동향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며 지속적으로 습득하려는 의지가 보인다.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전공분야와 관련된 새로운 정보와 기술의 최근동향을 파악할 수는 있으나 지속적으로 습득하려는 의지가 다소 부족하다.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전공분야와 관련된 새로운 정보와 기술의 최근동향을 파악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습득하려는 의지도 부족하다.
평가도구 별
기준
출구조사
컴퓨터 분야의 기술 변화 속도가 매우 빠름을 인식하고 평생 교육에 참여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신기술 동향 파악의 중요성은 잘 인식하지 못하지만 자기 개발의 사례는 설명할 수 있다.
자기 개발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한다.
개선도구 Closed loop
성취목표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계획 ■ 전공 관련 분야의 새로운 정보와 기술의 동향 등에 관련된 기사/뉴스 등을 학생들에게 홈페이지나 게시판을 이용하여 홍보
■ 전공 관련 전문학술지/저널/잡지 등의 종류를 학생들에게 홍보하고 구독 및 열람할 것을 권장
■ 세미나, 특강등에 참여하도록 홍보하고 독려
측정 ■ 주어진 주제에 대해 국내외 웹페이지를 활용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평가 ■ 주어진 주제에 대해 국내외 웹페이지를 활용하는 능력을 지도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