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프로그램

인증프로그램

HOME 인증프로그램 산업공학 학습성과 및 평가

학습성과 및 평가

산업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산업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 번호, 학습성과에 관한 정보 제공
PO연번 학습성과
PO 1 기초지식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 2 실험능력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PO 3 문제해결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PO 4 실무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 5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 6 협동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 7 의사전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PO 8 공학이해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 9 직업윤리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 10 평생학습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산업공학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상관관계

산업공학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상관관계 : 교육목표, 학습성과에 관한 정보 제공
교육목표 학습성과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 과학적사고와 창의력을 겸비한 인력양성
2. 시스템 및 제품의 디자인, 설계, 제조, 생산 등의 통합적 전문지식을 가진 인력양성
3. 책임감을 겸비한 인력양성
비고 ● 크게 관련됨 ◐ 상당히 관련됨 ○ 약간 관련됨

산업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의 실행방법 및 정량적 평가

PO 1 :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 1 :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수준, Close the loop(목표, 실행, 측정, 평가, 공개), 평가도구, 평가기준 Rubrics, 프로그램 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 준거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정보기술을 산업공학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수행수준 주어진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정확히 알고 있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산업공학적인 해결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다.
주어진 문제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어느 정도 알고 있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산업공학적인 해결방법을 어느 정도 알고 있다.
주어진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의 제시가 미흡하다.
Close
the
loop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실행 - 지도교수 상담 시 수학, 기초 과학, 전공과목의 이수체계에 대한 지도
측정 - 졸업논문의 작성, 발표, 질의응답 평가
평가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공개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평가도구 - 졸업논문
평가기준
Rubrics
상 : 졸업논문에서 산업공학 문제해결에 수학, 기초 과학, 공학지식과 정보기술이 충분하고 정확하게 사용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졸업논문에서 산업공학 문제해결에 수학, 기초 과학, 공학지식과 정보기술이 어느 정도 사용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졸업논문에서 산업공학 문제해결에 수학, 기초 과학, 공학지식과 정보기술이 단편적으로 사용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1점
프로그램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PO 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PO 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수준, Close the loop(목표, 실행, 측정, 평가, 공개), 평가도구, 평가기준 Rubrics, 프로그램 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 준거 : 실험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수행하여 수집한 자료로부터 사실이나 가설의 유효성을 입증할 수 있다.
수행수준 실험 등을 통하여 취득한 데이터를 이해하고 표나 그림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요약정리 할 수 있으며,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실험 방법을 선택하고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실험 등을 통하여 취득한 데이터를 이해하고 표나 그림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요약정리 할 수 있으나,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실험 방법을 선택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은 조금 부족하다.
실험 등을 통하여 취득한 데이터를 이해하고 표나 그림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요약정리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실험 방법을 선택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미흡하다.
Close
the
loop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실행 - 다양한 데이터 분석 기법, 문제 해결 기법, 설계 기법을 전공 교과목에 반영
측정 - 졸업논문의 작성, 발표, 질의응답 평가
평가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공개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평가도구 - 졸업논문
평가기준
Rubrics
상 : 졸업논문에서 문제와 관련된 자료 수집을 위해 적절한 장비를 선정하여 실험을 실시하고, 얻어진 자료를 통계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는 과정이 충분히 수행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졸업논문에서 문제와 관련된 자료 수집을 위해 적절한 장비를 선정하여 실험을 실시하고, 얻어진 자료를 통계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는 과정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졸업논문에서 문제와 관련된 자료 수집을 위해 적절한 장비를 선정하여 실험을 실시하고, 얻어진 자료를 통계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는 능력이 단편적으로 사용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프로그램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PO 3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PO 3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수준, Close the loop(목표, 실행, 측정, 평가, 공개), 평가도구, 평가기준 Rubrics, 프로그램 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 준거 : 주어진 공학적 문제를 이해하고, 이로부터 문제를 정의할 수 있다.
수행수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전공 지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문제 상황을 분석하여 해결할 과제(task)를 정의하고 공식화(formulation)하는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전공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있으며, 문제 상황을 분석하여 해결할 과제(task)를 정의하고 공식화(formulation)하는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다.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전공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있으나, 문제 상황을 분석하여 해결할 과제(task)를 정의하고 공식화(formulation)하는 능력이 미흡하다.
Close
the
loop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실행 - 해결 가능한 기술적 문제가 종합설계의 주제로 선정될 수 있도록 지도교수가 지도
측정 - 종합설계 결과보고서 작성, 발표, 질의응답 평가
평가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공개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평가도구 - 종합설계
평가기준
Rubrics
상 : 종합설계 수행과정에 산업공학의 지식을 충분히 활용하여 과제가 창의적으로 정의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종합설계 수행과정에 산업공학의 지식을 어느 정도 활용하여 과제가 정의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종합설계 수행과정에 산업공학의 지식을 단편적으로 활용하여 과제가 정의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1점
프로그램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PO 4 :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 4 :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수준, Close the loop(목표, 실행, 측정, 평가, 공개), 평가도구, 평가기준 Rubrics, 프로그램 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 준거 :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공학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수행수준 주어진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주어진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다.
주어진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미흡하다.
Close
the
loop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실행 - 졸업논문 작성과정에 다양한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도록 지도 교수가 지도
측정 - 졸업논문 작성, 발표, 질의응답 평가
평가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공개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평가도구 - 졸업논문
평가기준
Rubrics
상 : 졸업 논문 작성에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충분히 사용하였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졸업 논문 작성에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어느 정도 적절히 사용하였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졸업 논문 작성에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단편적으로 사용하였다.
평가도구 평점 : 1점
프로그램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PO 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 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수준, Close the loop(목표, 실행, 측정, 평가, 공개), 평가도구, 평가기준 Rubrics, 프로그램 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 준거 : 현실적 제약 조건을 반영한 설계 문제에 대하여 해결안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수행수준 종합설계에서 해결한 기술적 문제에 현실적 제약이 충분히 고려되어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이 설계되었다.
종합설계에서 해결한 기술적 문제에 현실적 제약이 어느 정도 고려되어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이 설계되었다.
종합설계에서 해결한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의 설계에 현실적 제약이 미흡하게 취급되었다.
Close
the
loop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실행 - 종합설계의 수행과정에 적절한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이 설계될 수 있도록 지도교수가 지도
측정 - 종합설계 결과보고서 작성, 발표, 질의응답 평가
평가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공개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평가도구 - 종합설계
평가기준
Rubrics
상 : 종합설계에서 현실적 제약을 충분히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이 설계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종합설계에서 현실적 제약을 어느 정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이 설계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종합설계에서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의 설계에 현실적 제약을 단편적으로 고려하였다.
평가도구 평점 : 1점
프로그램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PO 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 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수준, Close the loop(목표, 실행, 측정, 평가, 공개), 평가도구, 평가기준 Rubrics, 프로그램 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 준거 : 기술적 과제의 수행을 위하여 팀의 구성원과 상호 협력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수행수준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팀원을 설득할 수 있다. 팀원의 의견을 평가하고 분석하여 적절한 결론을 유도할 수 있다.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팀원과 토론할 수 있다. 팀원의 의견을 이해할 수 있으나 적절한 결론으로 유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팀원을 이해시키는 능력이 미흡하다.
Close
the
loop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실행 - 종합설계를 진행하는 과정에 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에 대한 발표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팀 활동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
측정 - 종합설계 결과보고서 작성, 발표, 질의응답 평가
평가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공개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평가도구 - 종합설계
평가기준
Rubrics
상 :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팀원을 설득할 수 있으며, 팀원의 의견을 평가하고 분석하여 적절한 결론을 유도하는 리더십이 있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토론에 참여할 수 있으며, 팀원의 의견을 이해하고 적절한 결론으로 유도하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능력이 있으며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평가도구 평점 : 1점
프로그램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PO 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PO 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수준, Close the loop(목표, 실행, 측정, 평가, 공개), 평가도구, 평가기준 Rubrics, 프로그램 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 준거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말이나 글로써 의사소통 할 수 있다.
수행수준 봉사 활동, 국제 활동, 산업체 견학, 특강 참석, 학회 참석을 통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갖추었다.
봉사 활동, 국제 활동, 산업체 견학, 특강 참석, 학회 참석을 통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었다.
봉사 활동, 국제 활동, 산업체 견학, 특강 참석, 학회 참석 의지가 약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미흡하다.
Close
the
loop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실행 - 지도교수 상담을 통하여 체험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교육
측정 - 체험활동 평가
평가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공개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평가도구 - 체험활동
평가기준
Rubrics
상 :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의사를 충분히 전달하고 타인을 설득시키는 능력을 충분히 습득하였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 타인을 설득시키는 능력을 어느 정도 습득하였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능력을 습득하였다.
평가도구 평점 : 1점
프로그램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PO 8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 8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수준, Close the loop(목표, 실행, 측정, 평가, 공개), 평가도구, 평가기준 Rubrics, 프로그램 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 준거 : 공학적인 문제 해결이 주변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수행수준 졸업논문에서 제시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졸업논문에서 제시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대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졸업논문에서 제시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미흡하다.
Close
the
loop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실행 - 졸업논문 작성과정에 문제의 해결방안에 대한 보건, 안잔,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도록 지도한다.
측정 - 졸업논문 작성, 발표, 질의응답 평가
평가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공개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평가도구 - 졸업논문
평가기준
Rubrics
상 : 졸업논문에서 제시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졸업논문에서 제시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었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졸업논문에서 제시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중 일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평가도구 평점 : 1점
프로그램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PO 9 : 공학도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 9 : 공학도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수준, Close the loop(목표, 실행, 측정, 평가, 공개), 평가도구, 평가기준 Rubrics, 프로그램 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 준거 : 공학도의 윤리문제나 직업적인 책임감을 인식하고 사회 활동에서 이를 실천하고 있다.
수행수준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이 있으며 이를 실천할 의지를 가지고 체험활동에 참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공학인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갖추었다.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이 있으며 이를 실천할 의지를 가지고 체험활동에 참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공학인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었다.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과 실천 의지를 기를 수 있는 체험활동에 별로 참석하지 못하였다.
Close
the
loop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실행 - 지도교수 상담을 통하여 체험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교육
측정 - 체험활동 평가
평가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공개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평가도구 - 체험활동
평가기준
Rubrics
상 : 체험활동을 통해 산업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올바르게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는 의지를 충분히 갖추었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체험활동을 통해 산업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올바르게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는 의지를 어느 정도 갖추었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체험활동을 통해 산업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하고 있다.
평가도구 평점 : 1점
프로그램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PO 10 :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PO 10 :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수행수준, Close the loop(목표, 실행, 측정, 평가, 공개), 평가도구, 평가기준 Rubrics, 프로그램 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 준거 : 사회에 진출한 이후에도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평생 교육에 스스로 참여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수행수준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비교과 활동을 충분히 수행하였다.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비교과 활동을 어느 정도 수행하였다.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비교과 활동을 미흡하게 수행하였다.
Close
the
loop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실행 - 지도교수 상담을 통하여 체험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교육
측정 - 체험활동 평가
평가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공개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평가도구 - 체험활동
평가기준
Rubrics
상 : 체험활동을 통해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갖추었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체험활동을 통해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었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체험활동을 통해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평가도구 평점 : 1점
프로그램 목표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산업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의 실행방법 및 정량적 평가

업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의 실행방법 및 정량적 평가 : 학습성과 영역, 구분, 평가도구, 평가 결과 (O 표시), 비고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영역
구분 평가도구 평가 결과 (O 표시) 비고
PO 01 기초지식 졸업논문
PO 02 실험능력 졸업논문
PO 03 문제해결 종합설계
PO 04 실무능력 졸업논문
PO 05 설계능력 종합설계
PO 06 협동능력 종합설계
PO 07 의사전달 체험활동
PO 08 공학이해 졸업논문
PO 09 직업윤리 체험활동
PO 10 평생학습 체험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