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프로그램

인증프로그램

HOME 인증프로그램 토목공학 학습성과 및 평가

학습성과 및 평가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 PO연번, 학습성과, 학습성과 Keywords에 관한 정보 제공
PO연번 학습성과 학습성과 Keywords
PO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 할 수 있는 능력 기초지식
PO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자료분석
PO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문제해결
PO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활용능력
PO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계획수립
PO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실무협동
PO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의사전달
PO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공학소양
PO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직업윤리
PO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자기개발
PO11 토목공학 지식을 방재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방재전문가로서의 능력 방재실무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와의 상관성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와의 상관성 : 프로그램 교육목표(PEO), 학습성과(PO) - 기초지식, 자료분석, 설계능력, 문제해결, 실무능력, 협동능력, 의사전달, 평생학습, 공학이해, 윤리의식, 경영이해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PO1 PO2 PO3 PO4 PO5 PO6 PO7 PO8 PO9 PO10 PO11
교육목표 기초지식 자료분석 문제해결 활용능력 계획수립 실무협동 의사전달 공학소양 직업윤리 자기개발 방재실무
PO1
PO2
PO3

● 강한 연관성, ◐ 중간 연관성, ○ 약한 연관성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 : 프로그램의 학습성과(PO), 학습성과 keywords, 평가도구(직접평가영역, 간접평가영역)에 관한 정보 제공
프로그램의 학습성과(PO) 학습성과
keywords
평가도구
직접평가영역 간접평가영역
PO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 할 수 있는 능력 기초지식 •졸업논문 •Exit interview
(기초지식 항목)
PO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자료분석 •졸업논문 •Exit interview
(분석능력 항목)
PO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문제해결 •졸업논문 •Exit interview
(해결능력 항목)
PO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활용능력 •졸업논문 •Exit interview
(활용능력 항목)
PO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계획수립 •졸업논문 •Exit interview
(설계능력 항목)
PO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실무협동 •토목종합설계 •Exit interview
(협동능력 항목)
PO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의사전달 •토목종합설계 •Exit interview
(의사표현 항목)
PO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공학소양 •토목종합설계 • 공학 Essay
PO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직업윤리 •토목종합설계 •Exit interview
(책임의식 항목)
PO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자기개발 •토목종합설계 • 학생 포트폴리오
(특강세미나 보고서)
PO11. 토목공학 지식을 방재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방재전문가로서의 능력 방재실무 •토목종합설계 • 학생 포트폴리오
(현장견학 보고서)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수행준거, 평가도구 및 평가 기준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수행준거, 평가도구 및 평가 기준 : PO 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 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수학, 과학, 공학지식을 이해하여 토목 관련 분야에 응용할 수 있다.에 관한 정보 제공
PO 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 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수학, 과학, 공학지식을 이해하여 토목 관련 분야에 응용할 수 있다.
수행 수준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에 명확하고 정확하게 정리되어 있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토목공학적 접근을 취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다.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가 대체로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토목공학적 접근을 취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대체로 제시되어 있다.
주어진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상당히 존재하며, 이해가 되더라도 적절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Close
the
loop
목표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 수학, 기초과학, 컴퓨터관련 교과목의 적절 이수시기 지도 강화
- 토목공학 도서관을 운영하며 다양한 자료를 비치, 학생들에게 공개
측정
- 졸업논문 점수 분석       - Exit interview(기초지식 항목)
평가
- 매년 3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평가도구 - 1 졸업논문 점수 평가       - 2 Exit interview(기초지식 항목)
평가기준
Rubrics
상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토목공학 문제 해결에 충분히 응용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3점

중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토목공학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2점

하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토목공학 문제 해결에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1점
목표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수행준거, 평가도구 및 평가 기준 : PO 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토목공학 관련 자료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실험계획을 수립 수행할 수 있다.에 관한 정보 제공
PO 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토목공학 관련 자료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실험계획을 수립 수행할 수 있다.
수행 수준 실험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취득한 자료를 이해하여 표, 그림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정리하고 요약할 수 있으며, 문제가 주어질 때 이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적합한 실험 방법 및 장비를 선정하여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취득한 자료를 이해하고는 있으나 이를 효과적으로 요약, 정리하여 도식화하는 능력은 부족하다. 또한 주어진 문제를 이해하고 있으나 이를 분석하여 실험을 능동적으로 설계, 수행하는 능력은 부족하다.
기 취득한 다양한 자료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요약, 정리하여 도식화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며 문제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실험을 설계,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Close
the
loop
목표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 토목공학 도서관을 운영하며 다양한 자료를 비치, 학생들에게 공개
- 최신의 다양한 계획 기법과 최적설계 기법을 요소설계 교과목에 반영
측정
- 졸업논문 점수 분석     - Exit interview(분석능력 항목)
평가
- 매년 12월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평가도구 - 1 졸업논문 점수 평가     - 2 Exit interview(분석능력 항목)
평가기준
Rubrics
상 : 토목공학 관련 자료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실험을 계획하고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3점

중 : 토목공학 관련 자료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2점

하 : 토목공학 관련 자료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하는데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1점
목표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수행준거, 평가도구 및 평가 기준 : PO 3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토목공학의 지식을 활용하여 현장 여건 등을 제약조건으로 하여 종합설계를 할 수 있다.에 관한 정보 제공
PO 3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토목공학의 지식을 활용하여 현장 여건 등을 제약조건으로 하여 종합설계를 할 수 있다.
수행 수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전공 및 관련 지식 습득에 매우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 문제 해결에 필수적인 배경이론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수학 능력을 갖추고 있어 표나 그래프 등을 활용하여 수식화 할 수 있다.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전공 및 관련 지식 습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문제해결에 필수적인 배경이론을 잘 인식하고 있지 못하며, 수학 능력이 부족하여 표나 그래프를 활용하여 수식화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전공 및 관련 지식 습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지 못하여 문제해결에 필수적인 배경이론의 이해가 부족하며, 수학 능력을 갖추고 있지 못하여 공학 문제를 표나 그래프를 활용하여 수식화 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부족하다.
Close
the
loop
목표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 졸업논문의 주제를 학생이 자율적으로 선정할 수 있도록 유도
- 토목공학 도서관을 운영하며 다양한 자료를 비치, 학생들에게 공개
측정
- 졸업논문 점수 분석     - Exit interview(해결능력 항목)
평가
- 매년 12월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평가도구 - 1 졸업논문 점수 분석     - 2 Exit interview(해결능력 항목)
평가기준
Rubrics
상 : 토목공학의 지식을 활용하여 현장 여건 등을 제약조건으로 하여 종합설계를 창의적으로 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3점

중 : 토목공학의 지식을 활용하여 현장 여건 등을 제약조건으로 하여 종합설계를 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2점

하 : 토목공학의 지식을 활용하여 현장 여건 등을 제약조건으로 하여 종합설계를 하는데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1점
목표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수행준거, 평가도구 및 평가 기준 : PO 4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종합설계를 하는 데 있어서 문제 해결에 적합한 기술, 방법, 도구, 신기술 및 첨단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할 수 있다.에 관한 정보 제공
PO 4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종합설계를 하는 데 있어서 문제 해결에 적합한 기술, 방법, 도구, 신기술 및 첨단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수행 수준 공학 실무를 이해하고, 관련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를 사용할 수 있어 실무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공학 실무를 이해하고, 관련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를 사용할 수 있으나 실무 적용에는 한계가 있다.
공학 실무를 이해하고 있으나, 관련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의 이해는 충분하지 못하다.
Close
the
loop
목표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 전공관련 자격증 제도의 교육 및 홍보
- 토목공학 도서관을 운영하며 다양한 자료를 비치, 학생들에게 공개
측정
- 졸업논문 점수 분석     - Exit interview(활용능력 항목)
평가
- 매년 12월말 및 매학기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평가도구 - 1 졸업논문 점수 분석     - 2 Exit interview(활용능력 항목)
평가기준
Rubrics
상 : 종합설계를 하는 데 있어서 문제 해결에 적합한 기술, 방법, 도구, 신기술 및 첨단 소프트웨어 등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3점

중 : 종합설계를 하는 데 있어서 문제 해결에 적합한 기술, 방법, 도구, 신기술 및 첨단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할 수 있 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2점

하 : 종합설계를 하는 데 있어서 문제 해결에 적합한 기술, 방법, 도구, 신기술 및 첨단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하는 것이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1점
목표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수행준거, 평가도구 및 평가 기준 : PO 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현실적 제약조건을 바탕으로 각 단계별 문제를 공식화하며 전체 과정을 시스템화하여 토목계획을 수립하고 설계할 수 있다.에 관한 정보 제공
PO 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현실적 제약조건을 바탕으로 각 단계별 문제를 공식화하며 전체 과정을 시스템화하여 토목계획을 수립하고 설계할 수 있다.
수행 수준 제한적인 조건이 주어졌을 때, 이러한 조건에 만족하는 시스템을 상세히 설계하고, 명확하게 설계한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모델링 도구나 설계도구를 이용하여 공정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간단한 조건이 주어졌을 때, 이러한 조건에 만족하는 시스템을 상세히 설계하고, 명확하게 설계한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모델링 도구나 설계도구를 이용하여 공정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조건이 주어졌을 때, 대략적인 수준에서의 설계 및 기술이 가능하다. 설계한 내용이 계략적이어서 상세한 설계가 추가되어야 한다.
Close
the
loop
목표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 창의적 설계 과목에 확대 운영
- 토목공학 도서관을 운영하며 다양한 자료를 비치, 학생들에게 공개
- 최신의 다양한 계획 기법과 최적설계 기법을 요소설계 교과목에 반영
측정
- 졸업논문 점수 분석     - Exit interview(설계능력 항목)
평가
- 매년 12월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평가도구 - 1 졸업논문 점수 분석     - 2 Exit interview(설계능력 항목)
평가기준
Rubrics
상 : 현실적 제약조건을 바탕으로 각 단계별 문제를 공식화하며 전체 과정을 시스템화 하여 토목계획을 수립하고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3점

중 : 현실적 제약조건을 바탕으로 각 단계별 문제를 공식화하며 전체 과정을 시스템화 하여 토목계획을 수립하고 설계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2점

하 : 현실적 제약조건을 바탕으로 각 단계별 문제를 공식화하며 전체 과정을 시스템화 하여 토목계획을 수립하고 설계 하는데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1점
목표 직접평가도구와 간접평가도구의 합이 4이상이 되도록 한다.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수행준거, 평가도구 및 평가 기준 : PO 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졸업 논문 및 종합설계를 위한 팀 프로젝트 수행 시 다른 팀원들과 협동하여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으며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에 관한 정보 제공
PO 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졸업 논문 및 종합설계를 위한 팀 프로젝트 수행 시 다른 팀원들과 협동하여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으며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수행 수준 적절한 문제가 주어졌을 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팀을 구성하고, 역할을 적절히 나누며, 팀원들 간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문제의 해결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 팀원들 간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이를 조율하여 팀을 이끌 수 있다.
적절한 문제가 주어졌을 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팀을 구성하고, 역할을 적절히 나누며, 팀원들 간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문제의 해결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 팀원들 간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이를 조율하여 팀을 이끌 수는 없으나, 문제를 야기하지는 않는다.
적절한 문제가 주어졌을 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팀의 일원이 되나,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다.
Close
the
loop
목표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 졸업논문 작성시 팀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팀 과제를 수행하도록 장려
- 도로설계 및 유지관리에서 팀 프로젝트 수행 시 팀웍 배양을 위해 지도
- 학생들이 현장실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 및 지도
측정
- 토목종합설계 점수 분석     - Exit interview(협동능력 항목)
평가
- 매년 12월말 및 매학기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평가도구 - 1 토목종합설계 점수 분석     - 2 Exit interview(협동능력 항목)
평가기준
Rubrics
상 : 졸업 논문 및 종합설계를 위한 팀 프로젝트 수행 시 다른 팀원들과 협동하여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으며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3점

중 : 졸업 논문 및 종합설계를 위한 팀 프로젝트 수행 시 다른 팀원들과 협동하여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2점

하 : 졸업 논문 및 종합설계를 위한 팀 프로젝트 수행 시 다른 팀원들과 협동하여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기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1점
목표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수행준거, 평가도구 및 평가 기준 : PO 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 발표하고 주장할 수 있다.에 관한 정보 제공
PO 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 발표하고 주장할 수 있다.
수행 수준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발표하여 청중을 설득할 수 있다. 타인의 의견을 평가, 분석하여 적절한 결론으로 유도할 수 있다.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발표하여 논의에 참여할 수 있다. 타인의 의견을 이해하나, 적절한 결론으로 유도하기는 힘들다.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발표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청중이 이해하기 힘들다.
Close
the
loop
목표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 팀 프로젝트(졸업논문) 수행 상황을 팀별로 순서를 정하여 구두 발표 시행
- 모의 취업면접 프로그램을 통한 인터뷰능력 향상
측정
- 토목종합설계 점수 분석     - Exit interview(의사표현 항목)
평가
- 매년 12월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평가도구 - 1 토목종합설계 점수 분석     - 2 Exit interview(의사표현 항목)
평가기준
Rubrics
상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 발표하고 주장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3점

중 : 자신의 생각을 표현, 발표하고 주장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2점

하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 발표하고 주장하는 것이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1점
목표 직접평가도구와 간접평가도구의 합이 4이상이 되도록 한다.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수행준거, 평가도구 및 평가 기준 : PO 8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토목공학 기술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논리적인 글로 표현할 수 있다.에 관한 정보 제공
PO 8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토목공학 기술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논리적인 글로 표현할 수 있다.
수행 수준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에 명확하고 정확하게 정리되어 있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토목공학적 접근을 취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다.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가 대체로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토목공학적 접근을 취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대체로 제시되어 있다.
주어진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상당히 존재하며, 이해가 되더라도 적절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Close
the
loop
목표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 수학, 기초과학, 컴퓨터관련 교과목의 적절 이수시기 지도 강화
- 토목공학 도서관을 운영하며 다양한 자료를 비치, 학생들에게 공개
측정
- 졸업논문 점수 분석       - Exit interview(기초지식 항목)
평가
- 매년 3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평가도구 - 1 졸업논문 점수 평가       - 2 Exit interview(기초지식 항목)
평가기준
Rubrics
상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토목공학 문제 해결에 충분히 응용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3점

중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토목공학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2점

하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토목공학 문제 해결에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1점
목표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수행 수준 사회, 경제, 환경적 관점에서 토목공학기술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토목공학기술의 발전 방향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사회, 경제, 환경적 관점에서 토목공학기술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지만, 토목공학기술의 발전 방향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사회, 경제, 환경적 관점에서 토목공학기술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토목공학기술의 발전 방향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Close
the
loop
목표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 토목종합설계 과목에서 공학 Essay 제출 의무화
- 공학이 사회, 경제,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관련 과목 수강 적극 장
- 외부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세미나를 개최
- 기술과 사회변화를 보고하는 기술동향 잡지를 구독하도록 장려
측정
- 토목종합설계 점수 분석     - 공학 Essay 점수 평가
평가
- 매년 5월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평가도구 - 1 토목종합설계 점수 분석     - 2 공학 Essay 점수 평가
평가기준
Rubrics
상 : 토목공학 기술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논리적인 글로 표현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공학 Essay 평가 3점

중 : 토목공학 기술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글로 표현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공학 Essay 평가 2점

하 : 토목공학 기술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글로 표현하는 것이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공학 Essay 평가 1점
목표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수행준거, 평가도구 및 평가 기준 : PO 9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토목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윤리적 책임과 직업적 책임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관한 정보 제공
PO 9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토목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윤리적 책임과 직업적 책임에 대한 올바른 인식
수행 수준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이 있으며 이를 실천할 의지를 가지고 있다. 수업에 대한 참여율이 90%를 넘으며 과거 공학인의 도덕적 문제점들에 대한 비판과 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이 있으나 이를 실천할 의지가 부족하다. 수업에 대한 참여율이 90%이하이며 도덕적 스캔들에 대한 관심이 있다.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을 이해하고 있으며 수업에 대한 참여율이 80%를 넘지 않는다. 과거 공학인의 도덕적 문제점에 대하여 관심이 적다.
Close
the
loop
목표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 엔지니어로서의 윤리기준을 설정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장려
- 설계 프로젝트, 실험실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갖고 주어진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
- 학생 포트폴리오를 자기 책임하에 충실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계도
측정
- 토목종합설계 점수 분석     - Exit interview(책임의식 항목)
평가
- 매년 12월 및 매학기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평가도구 - 1 토목종합설계 점수 분석     - 2 Exit interview(책임의식 항목)
평가기준
Rubrics
상 : 토목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윤리적 책임과 직업적 책임에 대하여 올바르게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3점

중 : 토목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윤리적 책임과 직업적 책임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2점

하 : 토목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윤리적 책임과 직업적 책임에 대하여 인식이 부족하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1점
목표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수행준거, 평가도구 및 평가 기준 : PO 10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자신의 자기계발 계획과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다.에 관한 정보 제공
PO 10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자신의 자기계발 계획과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다.
수행 수준 기술 발전의 속도와 변화에 대한 중요성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적응 의지도 나타내고 있다. 전문학회지/학술월간지/시사저널 등을 정기적으로 열람하고 있으며 졸업 후 평생 교육에 동참할 의지도 보인다.
기술 발전의 속도와 변화에 대한 중요성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적응 의지도 나타내고 있다. 전문학회지/학술월간지/시사저널 등을 비정기적으로 열람하고 있음. 졸업 후 평생 교육에 동참할 의지가 다소 부족하다.
기술 발전의 속도와 변화에 대한 중요성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적극적인 적응 의지가 약하다. 전문학회지/학술월간지/시사저널 등을 거의 열람하지 않고, 졸업 후 평생 교육에 동참할 의지도 없어 보인다.
Close
the
loop
목표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 지도교수 상담제를 통하여 개별 교육 강화
- 교내외 강연회의 적극 참여를 통해 자기계발 및 평생교육 인식 제고
측정
- 토목종합설계 점수 분석     - 학술활동(초청세미나)
평가
- 매년 2월, 8월 및 12월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평가도구 - 1 토목종합설계 점수 평가     - 2 학술활동(초청세미나) 평가
평가기준
Rubrics
상 : 자신의 자기계발 계획과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학술활동(초청세미나) 2회 이상 참석 후 보고서 제출 3점 / 4년

중 : 자신의 자기계발 계획과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학술활동(초청세미나) 1회 이상 참석 후 보고서 제출 2점 / 4년

하 : 자신의 자기계발 계획과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실천이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학술활동(초청세미나) 참석 후 보고서 미제출 1점 / 4년
목표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수행준거, 평가도구 및 평가 기준 : PO 11 - 토목공학 지식을 방재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방재전문가로서의 능력, 수행 준거 : 방재전문가로서 방재구조물 또는 시설물을 계획, 설계할 수 있다.에 관한 정보 제공
PO 11 : 토목공학 지식을 방재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방재전문가로서의 능력
수행 준거 : 방재전문가로서 방재구조물 또는 시설물을 계획, 설계할 수 있다.
수행 수준 재난과 재해를 예방할 수 읶는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방재전문가로서 책임감 있게 방재 구조물 또는 시설물을 충분히 설계 시공할 수 있다.
재난과 재해를 예방할 수 읶는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방재전문가로서 책임감 있게 방재 구조물 또는 시설물을 설계 시공할 수 있다.
재난과 재해를 예방할 수 읶는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방재전문가로서 책임감 있게 방재 구조물 또는 시설물을 설계 시공이 미흡하다.
Close
the
loop
목표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 토목종합설계의 주제로 방재구조물 또는 시설물 선정을 장려
- 방재 현장견학 참여 독려
- 토목공학 도서관을 운영하며 다양한 방재관련 자료를 비치, 학생들에게 공개
측정
- 토목종합설계 분석     - 현장견학보고서 및 현장실습보고서 평가
평가
- 매년 12월 및 매학기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공개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평가도구 - 1 토목종합설계 평가     - 2 현장견학보고서 및 현장실습보고서 평가
평가기준
Rubrics
상 : 방재전문가로서 방재구조물 또는 시설물의 계획, 설계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현장견학(실습) 4회 이상 참석 후 보고서 제출 3점 / 4년

중 : 방재전문가로서 방재구조물 또는 시설물의 계획, 설계를 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현장견학(실습) 2회 이상 참석 후 보고서 제출 2점 / 4년

하 : 방재전문가로서 방재구조물 또는 시설물의 계획, 설계하는 것이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현장견학(실습) 2회 미만 참석 후 보고서 제출 1점 / 4년
목표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